이사할 때 헷갈리는 이사용어 총정리
안녕하세요 위매치다이사입니다.
이사를 처음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 모르는 단어가 많이 나와 혼란스러운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사를 할 때 듣게 되는 이사용어를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헷갈리는 이사용어 총정리
부동산용어부터 이사견적 용어, 그리고 이사 현장에서 쓰이는 용어까지 한 번에 정리해드리도록 할게요!
✅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
다가구주택과, 다세대 주택은 실제 외관상으로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이 많이 되는 주택입니다. 그러나 세대와 가구의 의미를 소유권으로 구분짓는다면 구분은 쉬워집니다.
1. 다가구 주택: 다가구 주택이란 바닥면적의 합계가 660㎡ 이하로 3개 층 이하의 건물이며, 총 19세대 이하가 거주할 수 있는 단독주택을 의미합니다.
2. 다세대 주택: 다세대 주택은 바닥면적의 합계가 660㎡이하이며 4개 층 이하인 공동주택으로, 한 건물에 다수의 세대가 거주할 수 있도록 주거공간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이사 후 확정일자 신고시, 다가구 주택과 다세대 주택에 따라 방법이 조금 다른데요.
다가구 주택의 경우, 건물이 1인 소유이기 때문에 지번만 기입해도 확정일자에 따라 효력을 발휘하지만,
다세대 주택의 경우, 1인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집의 호실까지 정확히 기재해야만 주택임대차 보호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꼭 숙지하시고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 등기부등본, 임대차 계약
1. 등기부등본: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에 관한 일정한 권리 관계가 적혀있는 문서로, 임대차 거래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서류입니다.
➡️ 부동산 계약 전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이며, 등기부등본을 통해 소유권 문제와 압류, 가압류 등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등기부등본의 경우 인터넷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건축물 대장이나 토지대장의 경우, 정부 24사이트에서 발급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임대차계약: 임대차계약은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목적물을 사용하게 할 것을 약정하고,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그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 임대차 계약의 경우 반드시 집주인과 진행해야하며, 만약 대리인이 나왔을 경우 집주인의 인감도장이 찍혀있는 위임장과 인감 증명서를 확인한 후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 전입신고, 퇴거신고, 확정일자 신고
1. 전입신고: 새로운 거주지에 이사온 날 부터 14일 이내에 주소지 변경 및 등록을 위해 전입 사실을 새로운 거주지의 관할 기관이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 전입신고는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처리가능하며, 민원 24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2. 퇴거신고: 전입신고와 반대의 개념으로, 살던 거주지에서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퇴거신고의 경우 별도의 신청 없이 이사를 간 지역에서 전입신고를 하면 자동적으로 신고가 완료됩니다.
3. 확정일자 신고: 확정일자 신고는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명문화하기 위해 임대차 계약서의 여백에 날짜 도장을 찍는 것을 말합니다.
✅ 이사용어
1. 손 없는 날: 손 없는 날은 악귀가 없는 날이라는 뜻으로, 악귀가 돌아다니지 않아 인간에게 해를 입히지 않는 날을 말합니다. 오늘 날 손 없는 날은 이사 ,결혼, 개업 등 새로운 시작하기 좋은날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손 없는 날은 음력을 기준으로 9,10,19,29,30일에 해당되니 참고해주세요!
➡️ (CLICK) 2023년 1월 손 없는 날이 궁금하다면 ?
2023년 1월 손 없는 날은 언제일까 ?
안녕하세요 위매치다이사입니다. 다가오는 23년 1월, 이사날짜를 언제로 해야 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주목해주세요! 위매치다이사와 함께 2023년 1월 손 없는 날은 언제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23
wematch.tistory.com
2. 관내이사: 관내이사는 관할 구역에 있는 지역 내의 이사로, 서울-서울 이사 / 인천-인천 이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관내 이사는 타 지역간의 이사보다 단거리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이사비용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3. 까데기(계단작업): 계단작업(까데기)는 물건이나 상자를 옮기는 일, 이사용어로는 계단으로 물건을 옮기는 순수 인력작업을 의미하는데요. 이사 현장의 은어로, 까데기와 계단작업 모두 같은 의미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4. 상차, 하차: 상차는 출발지에서 이사트럭에 짐을 싣는 작업, 하차는 이사장소에 도착 후 차량에서 짐을 빼서 이사할 집으로 옮기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 부동산 용어부터 이사용어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사를 진행할 때 자주 듣게 되는 용어인만큼 의미에 대해 정확히 알아두고 이사를 준비한다면 더욱 수월하게 이사를 마무리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관련 용어를 모두 파악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이사를 준비해야할 때 입니다.
💡 위매치다이사에서는 💡
1. 회원가입 없이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도 1분 내에 내 조건에 딱 맞는 ! 최대 3개의 이사업체를 매칭해드려요!
2. 업체의 평가등급과 조작없는 소비자들의 후기를 꼼꼼하게 비교해서 전문적인 이사업체를 만나볼 수 있어요!
3. 매칭 받은 이사업체로부터 무료로 방문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요!